한국미술이론학회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한국미술이론학회는 2003년 창립되어 동서양을 넘나들며 미술 분야의 이론과 실천을 연계하여 심화,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미술사, 미술 비평, 미학, 미술 행정과 경영 등 미술 분야의 다양한 연구들이 단순히 학문적 범주에만 머무르지 않고, 급속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미술 현장의 요구와 상황에 선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자는 것이 본 학회의 기본 취지입니다.
이를 위해서 한국미술이론학회는 지난 19년 동안 국내외 미술 현장의 첨예한 이슈와 주제를 다루고, 다양한 학제 간 논의와 미술 분야의 중요한 논의를 진행하며 양적, 질적으로 다양한 학술적, 실천적 담론의 장을 만들고 공유해왔습니다. 학회는 춘계/추계 정기 학술대회, 전문가 콜로퀴엄, 국제학술대회 등을 개최해왔고, 이를 통해 미술 이론 분야 연구자들과 박물관·미술관 및 미술 창작 분야 종사자 간의 상호 교류를 촉진하는 한편, 『미술이론과 현장』을 통해서 국내외 우수 연구자들이 창의적인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회원분과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시는 임원진, 참여하시는 분의 관심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10대 임원진은 기존의 성과를 계승하고 새로운 연구 성과의 공유와 사회에 대한 환류, 현장과 학문적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언제라도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